2024.19.01

주식 전망: 2024년 투자자를 위한 3가지 질문

9 분
Equity Outlook: Three Questions for Equity Investors in 2024
 
 

불확실성의 시대 속에서 주식 시장을 효과적으로 예측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오늘날 투자자들이 고민하고 있는 몇 가지 주요 질문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글로벌 주식 시장은 견조한 상승세를 보였지만, 투자자들은 많은 우려를 안고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지난 1년간의 극심한 시장 집중 이후 거시경제적 불확실성이 남아있는 만큼,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비해 주식 배분을 준비해야 합니다.

지난 2년간 주식 시장은 사실상 거울에 비친 모습과도 같았습니다. 2022년에 18.4% 하락했던 글로벌 주식의 MSCI ACWI 지수는 2023년 미국 달러 기준으로 22.2%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시장의 궤도는 결코 순조롭지 않았습니다. 상반기 수익은 미국 은행의 실패에서 오는 변동성에 가려졌습니다. 그 후 MSCI ACWI 지수는 8월 초 정점을 찍은 후, 10월까지 하락세를 보이다가 연말이 되어서야 회복했습니다. (하단 그래프) 우리는 지난해 하반기 시장의 변동성이 거시경제 성장 경로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념 부족을 반영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증시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아베노믹스 개혁의 영향과 20년간의 디플레이션 반전 및 엔화 약세로 인해 경제와 기업이 수혜를 입으면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머징마켓은 실적이 저조했고, 특히 중국 증시는 힘든 한 해를 보냈습니다. 미국 시장의 상승은 소위 ‘매그니피센트7 (Magnificent Seven)’으로 일컬어지며, 인공지능(AI) 혁명의 큰 승자로 인식되는 거대 기업 그룹이 주도했습니다. 이들 주식 종목은 2023년 S&P 500 수익률의 58%를 차지했습니다.

지나치게 한쪽으로 집중된 수익은 편향된 결과를 낳았습니다. 성장주가 33.2% 급등하면서 가치주와 최소변동성주를 크게 앞질렀습니다. (하단 그래프) 매그니피센트7이 속한 기술 및 임의소비재 부문은 통신 부문과 함께 시장을 압도했습니다. 반면, 유틸리티, 필수소비재, 헬스케어 업종은 가장 큰 부진을 기록했습니다.

 

우리는 인공지능(AI)이 주도하는 주식 수익의 규모가 불안정한 경제 전망 속에서 수익 증대에 대한 높아진 열망을 반영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긴장이 어떻게 해소되느냐에 따라 2024년 주식 시장과 개별 기업의 성과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투자자들이 묻고 있는 중요한 질문의 해답이기도 합니다.

1. 2024년 거시경제 시나리오의 잠재적 범위는 무엇인가요?

2023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면서 글로벌 거시경제 성장에 대한 부담이 줄었습니다. 세계 실업률도 역사적 기준으로 볼 때 낮은 수준입니다. 그러나 중앙은행들은 여전히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정책금리와 채권수익률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4년 초반까지 높은 수준을 유지하다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AB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올해 세계 경제가 연착륙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성장 둔화로 인플레이션이 억제되고, 이에 따라 중앙은행들은 연중에 금리 인하를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각 지역마다 고유한 성장률, 인플레이션, 통화 및 재정 정책 상황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전망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중동 및 우크라이나 전쟁, 미국/중국 간의 긴장, 미국 대선 등 지정학적 위험을 고려한다면 상당한 하방 리스크도 존재합니다.

다양한 주식 전략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잠재적인 결과에 반응합니다. 1991년부터 2023년까지 다양한 경제 시나리오에서 미국 주식 요인별 수익에 대한 당사의 연구는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단 그래프) 경제 성장이 강세를 보이고 인플레이션이 하락하는 시나리오에서 경기 순환적 가치주가 일반적으로 좋은 성과를 보인 반면 성장주는 부진했습니다.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 인플레이션이 상승할 때는 성장주가 좋은 성과를 냈습니다. 그러나 경착륙, 즉 경기 침체기의 경우, 수익성이 높거나 더 높은 배당수익률 위주의 전략이 가장 좋은 완충 역할을 하는 것을 과거 실적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기업의 퀄리티가 높은 우량주는 세 가지 환경에서 모두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인플레이션과 금리가 높아지는 환경 속에서, 재무적 회복력을 뒷받침하는 재무제표의 강점과 수익성에 중점을 둔 양질의 우량주가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낼 것이라고 믿습니다.

 

2. 높은 인플레이션과 금리가 주식 수익에 큰 장애물이 될까요?

인플레이션 시대 속에서 주식투자로 물가상승률을 상회하는 실질적인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더 높은 명목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이는 경제 성장이 압박받는 상황에서 주식 포트폴리오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인플레이션이 안정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AB의 이코노미스트들은 2024년 전 세계 인플레이션율을 3.5%로 예상하며, 미국은 2.5%, 유럽은 2.2%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 수십 년간 우리가 익숙했던 것보다 높은 수준이지만, 팬데믹 이후 전 세계 인플레이션이 7%로 급등했던 2022년에 비하면 훨씬 낮은 수치입니다.

주식이 양의 실질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인플레이션 수준이 중요합니다. 1948년부터 오늘날까지 인플레이션 추이를 살펴본 결과, 미국 증시는 적당한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하단 그래프) 인플레이션율이 2.1%에서 4.0% 사이일 때, S&P 500 지수는 연평균 10.1%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물가상승률을 크게 앞질렀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높은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기간에는 채권 수익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무위험 수익률보다 더 높은 초과 수익률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는 주식의 위험프리미엄(Equity Risk Premium, ERP)을 감소하게 합니다. 그러나 주식위험프리미엄이 지금과 비슷한 수준이었던 1983년부터 2008년까지 S&P 500 지수는 연평균 10.2%의 견조한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3. 투자자들이 단순히 매그니피센트7(Magnificent Seven)에만 투자하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올해 거시적인 리스크가 시장을 압박했음에도 불구하고,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은 생산성 향상과 수익성 제고라는 잠재력을 바탕으로 기술적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로 인해 매그니피센트7의 주식인 알파벳(구글), 아마존닷컴, 애플, 메타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및 테슬라의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연말까지 이들 종목은 S&P 500 시가총액의 28%를 차지했습니다.

물론 미국 대형주에는 일부 훌륭한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주식 포트폴리오에서 개인의 투자 철학에 따라 적절한 비중으로 해당 종목들을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들 종목은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7개 종목을 모두 매수한 투자자는 이 그룹에 대한 투자 심리가 악화되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익을 끌어올린 인공지능(AI) 혁명은 대형주 간의 경쟁을 더욱 심화시켜 수익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기술이 이제 막 상업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인공지능 혁명의 가장 큰 승자가 누가될지 알기에는 아직 시기상조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의 기술 전환기에는 인프라에 막대한 투자를 한 기업이 반드시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한 기업은 아니었습니다.

2023년 동일 가중 방식의 MSCI World 지수는 해당 시기의 시가총액 가중 지수 대비 7.1%만큼 저조했습니다. (하단 그래프) 역사적으로 볼 때, 극도로 집중되었던 시장 현상 이후 시장의 확장이 현실화되면 여러 해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시작 시점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2023년에는 많은 기업들의 주가가 그들의 실적 성장에 미치지 못하여 S&P500에 속한 기업들 주식의 70% 이상이 시장수익률보다 뒤쳐졌으므로, 우리는 M7의 시장 내 비중이 지금처럼 지속될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합니다.

 

시장 집중은 액티브 투자자들에게 딜레마를 야기합니다. 매그니피센트7 그룹 전체를 보유하지 않은 포트폴리오는 일반적으로 시장 대비 저조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렇게 좁아진 시장에서는 단순히 대형주를 보유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비중 축소를 발생시키고 벤치마크와의 차이가 커집니다. 이는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전략적 문제입니다.

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 전략을 세우는 방법

2024년 초, 투자자들은 수많은 리스크에 직면해 있습니다. 기업 실적 전망치는 하락 추세에 있는 반면, 주식 밸류에이션은 미국 등 일부 시장에서 다소 상승하고 있습니다. 거시경제에 대한 확신을 갖기란 쉽지 않습니다. 시장 집중도도 무시할 수 없으며, 지정학적 리스크의 잠재적 영향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유동적인 환경에서 투자자들이 다양한 주식 전략을 균형 있게 배분하여 장기적인 투자 성과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단일 포트폴리오에서는 결코 포착할 수 없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들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 테마에 집중하는 포트폴리오는 어려운 경제적 환경에서도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시장은 단기 가시성 부족으로 장기적인 잠재력을 과소평가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3~5년 동안 견고한 수익 전망을 보유한 성장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보람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치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는 지난 몇 년간 가치주의 비중을 축소했습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가치주는 연착륙, 경착륙 환경 모두에서 좋은 성과를 냈기 때문에 오늘날 균형 잡힌 자산 배분에서 중요합니다.

만약 변동성이 다시 커진다면, 거래 패턴이 안정적인 우량주에 투자하는 전략이 하락세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낮은 변동성 전략은 투자자가 어려운 장세에서 방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산 배분에 방어적 특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은 투자자 개개인의 위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4년 주식 시장을 탐색하는 데 있어 핵심은 하나의 거시적 또는 시장 결과에 대한 잘못된 확신을 경계하는 것입니다. 모든 유형의 주식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헤쳐 나갈 수 있는 올바른 특성을 가진 기업을 식별해야 하며, 투자자는 자신의 자산 배분을 검토하여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대비할 올바른 전략적 방법을 만들어야 합니다.

상기 견해는 AB 내 모든 운용팀의 견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추후 수정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정 증권 및 상품의 매수∙매도 권유, 투자 조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본 자료에 제시된 견해 및 의견은 AB의 내부적 예측에 기초하며, 미래 시장 성과에 대한 지표로 삼을 수 없습니다. 이 자료에서 언급한 어떤 전망이나 견해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저자 소개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