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26

복잡하게 얽힌 공급망 문제를 분석하기 위한 전방위 접근법

6 분
 
 

지난 수 년간 불안하게 지켜봤던 인플레이션이 실제로 도래했습니다. 코로나19가 유발한 인플레이션이 단기적인 것에 그칠 것이라는 많은 사람들의 예상과는 달리, 넘치는 수요에 비해 공급망이 차질을 빚게 되면서 인플레이션은 장기적인 문제로 번졌습니다. 이제 관건은 공급망 문제가 앞으로의 경제 전망에 위협을 가할 수 있을지 여부입니다.

 

정부가 발표하는 데이터는 현재 미국 경제의 심박수를 알려줍니다. 그러나 이 데이터는 몇 주 혹은 심지어 몇 달 전의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 시점의 경제적 혼란을 예측하는 데 있어 이상적인 자료라고 하기는 힘듭니다. 이에 AB는 인플레이션의 예측 불가능한 경로를 빠르고 정확하게 추적하기 위해 전통적인 지표들, 고빈도 데이터(high-frequency data), 빅데이터, 그리고 AB글로벌 리서치 부서의 견해들을 종합하여 인플레이션과 관련된 상황을 전방위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대시보드를 개발했습니다.

치솟는 상품 가격의 원인은 공급망에 있음

지난 10년 간, 인플레이션을 구성하는 상품과 서비스 요소의 가격은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하단 그래프) 인플레이션에서 서비스 가격 요소는 10년 동안 약 2.5%를 유지한 반면, 상품 가격은 오히려 디스인플레이션의 양상을 보였습니다. 그러다가, 2020년 중반 억눌린 수요와 공급망 차질이 겹치면서 상품 인플레이션율은 두 자릿수로 치솟았습니다. 이처럼 현대 경제에서 전례 없는 규모의 상승은 헤드라인 인플레이션과 근원 인플레이션을 모두 크게 상승시켰습니다.

 

그렇다면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한 열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공급망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인플레이션의 원인이 팬데믹 셧다운 이후 노동자들이 일하는 것에 대한 관심을 잃어서 노동력이 부족해졌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월간 고용 보고서에 따르면 평균 50만 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겼으며, 때로는 이전보다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속도라면, 2022년 중반까지 코로나19 이전의 고용 수준을 회복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동력 부족이 공급망 차질의 원인 중 하나일 수는 있지만, 그것이 전부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공급망 교란을 측정하기에 가장 좋은 지표는 공급 관리 협회의 수주잔고(the 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s Backlog of Orders)입니다. 이 지표는 지난 6월 정점을 찍었지만, 직원들을 모집하고 유지하는 어려움 외에도 부품 및 원재료 조달의 어려움, 원자재 가격의 상승, 운송난 등 폭넓은 문제가 중첩되며 정상 수준보다 훨씬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엉켜 있는 공급망 풀기

전통적인 월별 경제 데이터는 결과적으로 공급망 문제가 해결되고 있음을 알려 줄 것입니다. 그러나 그 전에, 대체 데이터(alternative data)는 공급망 문제의 완화를 감지할 수 있는 실시간 측정값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AB는 일일 데이터를 사용하여 공급망 상태를 측정하는 종합 공급망 지표(Aggregate Supply Chain Indicator)를 만들었습니다. 이 측정값은 병목 현상, 식량 부족 등 공급망 관련 단어의 구글 검색량과 국제 물류 컨테이너 가격, 건자재 운송 비용을 종합한 것입니다. (하단 그래프)

 

이 측정값으로 기존 데이터보다 더 빠르게 공급망 변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지표는 팬데믹 동안에 급격히 상승했고, 이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안정을 되찾아 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수치의 급등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은 글로벌 물류 컨테이너 가격인데, 이는 하락세이긴 하지만 여전히 높은 상태입니다.

또한, 당사는 컴퓨터가 텍스트 자료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빅데이터 솔루션인 자연어 처리(NLP) 분석을 이용해 공급망 압박을 측정하였습니다. 2010년부터 4,000건의 분기별 미국 기업 어닝콜 전문(earnings transcripts)에서 공급망, 물류, 화물, 운송에 대한 언급들을 추적해 각각의 단어가 얼마나 자주 언급되고 있는지 집계하고, 문맥이 긍정, 중립, 부정적인지 판단하기 위해서 주변 단어들을 분석했습니다. 연구를 통해, 지난 10년 중 다른 어느때보다도 2020년과 2021년에 경영진들이 공급 문제에 대해 가장 많이 논의했으며, 부정적인 언급도 크게 늘어났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현재까지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섹터는 자동차, 소매업, 기술, 운송 서비스, 소재 섹터였습니다. 그렇지만 공급망 제약의 원인은 각각 달랐습니다.

공급망 제약의 원인에는 물류 관리, 공급자 부족, 높은 인건비가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큰 요인은 공급자의 부족, 특히 부품의 부족입니다. 때문에 회복되는 수요를 공급이 충족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또한, 인건비 상승과 인력 부족은 교통 관련 섹터, 호텔업, 요식업, 레저 업계에서 문제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물류 관리는 제품을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옮기지 못하거나 운송비가 크게 증가하면서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소매업 및 식품 소매업 섹터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공급망 교란의 영향 추적하기

공급 제약은 기업 예상 마진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고, 시간이 지나갈수록 마진 추정치는 덜 낙관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기업 마진 전망은 대부분의 섹터에서 여전히 긍정적이며, 2022년 기대치는 2019년과 2020년 수준을 상회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공급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코로나19 이후 회복국면에서 발생한 문제들이 기업의 이윤과 인플레이션에 분명히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점은 나쁜 소식입니다. 그러나 기쁜 소식은 적어도 현재로서는 물가가 상승하더라도 가계는 계속 소비를 이어갈 수 있는 충분한 현금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공급망 교란이 전반적인 경제 성장 전망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AB는 소비자가 충분한 여력이 있는지 여부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공급망이 바로 잡히기 전에 소비여력에 적신호가 감지된다면 경제성장 전망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이 점이 공급망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공급망이 더 빠르게 회복될수록 경제에 미치는 리스크는 더 줄어듭니다.

상기 견해는 AB 내 모든 운용팀의 견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추후 수정 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정 증권 및 상품의 매수∙매도 권유, 투자 조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됩니다. 본 자료에 제시된 견해 및 의견은 AB의 내부적 예측에 기초하며, 미래 시장 성과에 대한 지표로 삼을 수 없습니다. 이 자료에서 언급한 어떤 전망이나 견해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저자 소개

 

더 보기